와인 색과 농도, 투명도는 와인의 맛을 변질시키는 원인이다.
와인은 색, 뉘앙스, 농도를 살펴본 후에 광택과 투명도를 확인합니다. 이는 와인의 농도로 나이를 짐작할 수도 있고 숙성 속도와 보관하는 장소에 따라서도 맛이 변하게 됩니다. 와인 색의 농도로 나이를 짐작할 수 있고 색의 농도를 보면 원산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기농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필터로 거르지 않아 평소보다 부유물이 시작적으로 잘 보일 수 있지만 원래 와인이 가진 성분이므로 맛이 변질된 상태는 아니다. 하지만 부유물이 너무 많다면 더 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와인의 색과 농도, 나이, 생산지
1. 와인 색의 농도와 와인의 나이
와인 색의 뉘앙스와 마찬가지로 색의 농도로도 와인의 나이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레드 와인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색소를 잃어갑니다. 색소는 병 바닥으로 가라앉아 찌꺼기를 이룹니다. 반대로 화이트 와인은 시간이 지나면서 색이 진해 집니다.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의 색깔은 100여 년 정도 지나면 서로 비슷해집니다.
2. 와인의 농도와 원산지
예외의 와인도 있지만, 색의 농도를 보면 와인의 원산지를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고도가 높아 시원한 지역에서 자란 포도는 강한 햇빛을 받고 자란 포도에 비해 와인을 만들었을 때 좀 더 옅은 색을 띠게 됩니다. 와인에 사용하는 포도 품종은 지역과 기후에 따라 다양합니다. 더위를 잘 견디는 포도는 껍질이 두껍고, 추운 지역에서 자란 포도보다 색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3. 와인 색의 농도와 와인의 맛
대개의 경우 색이 옅은 와인은 색이 짙은 와인에 비해 산도가 높고 깔끔합니다. 색이 어두운 와인은 대부분 알코올 도수가 높고, 기름지며, 당도가 높거나 타닌 함유량이 높습니다.
※와인의 빛깔에 따른 투명도와 찌꺼기가 있다면?
1. 와인의 투명도
아주 드문 경우지만 세균에 감염되면 와인 빛깔이 탁해지고 마실 수 없게 변질됩니다. 이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와인의 투명도는 시각적 특성일 뿐, 와인이 반짝거린다고 해서 맛이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2. 병 바닥에 가라앉은 찌꺼기
침전물이 있어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와인에 함유된 성분들이 병 바닥에 가라앉아 굳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개 주석 결정(화이트 와인), 타닌, 색소(오래된 레드와인)들입니다. 침전물로 인해 와인이 변질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시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치아에 침전물이 끼면 불편하고 보기 좋지 않으므로 손님 글라스에 따를 때 마지막 와인을 비우는 실수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3. 부유물이 있거나 흐릿해 보이는 와인
이런 와인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오히려 품질에 대한 우려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와인을 병에 담기 전에 필터링을 했습니다. 따라서 부유물이 있으면 비정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유기농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에서는 와인을 필터로 거르지 않습니다. 부유물은 시작적으로 깨끗해 보이지는 않지만 원래 와인이 가진 성분이므로 맛이 변질될 우려는 없습니다. 대개 필터링을 하지 않는 와이너리에서는 와인 라벨에 「투명하지 않게 보일 수 있음」이라고 표기합니다.
※스파클링 와인 속 기포
1. 기포의 크기
기포의 크기는 스파클링 와인의 품질을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글라스는 눈높이까지 들어 기포 하나의 움직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가 보면 기포가 작을수록 와인의 품질이 높다는 뜻입니다. 와이너리에서 발효가 천천히 일어나도록 정성껏 관리했다는 의미가 됩니다. 기포가 크다면 와인 제조과정이 형편없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형성된 기포막이 얇아야 하며, 군데군데 비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기호의 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포의 양은 글라스의 청결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글라스가 깨끗하면 깨끗할수록 기포의 양은 줄어듭니다. 따라서 완벽하게 매끄러운 글라스에서는 기포가 생기지 않습니다. 대신 와인을 마실 때 입 안에서 기포가 생깁니다.
3. 입 안에서 느끼는 기포
기포는 아무래도 마실 때 많은 느낌을 줍니다. 섬세하거나 톡톡 쏘거나 아니면 활력이 없는 등 느낌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로제 와인의 색은 어떨까?
화이트 와인이나 레드 와인과는 달리 로제 와인은 와인메이커의 의도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생산할 때 색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제 와인은 붉은 포도로 만듭니다. 와인의 색은 포도껍질에서 나오며, 포도과육은 포도의 색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포도즙에 포도껍질이 오래 들어 있을수록 와인의 색은 짙어집니다. 색이 옅은 로제 와인을 만들고 싶으면 껍질을 일찍 제거하면 됩니다. 로제 와인은 당시의 유행에 따라 색이 짙어지기도 옅어지기도 합니다.
[출처] 와인은 어렵지 않아